병원소개 진료분야 진료예약 건강정보
질병정보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알려드립니다.

영유아 감기

작성일22-08-11 16:03 조회3,295회 댓글0건

본문

감기는 아기와 어린이가 가장 잘 걸리는 질환 1위입니다.  감기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질환도 상당히 많으므로 감기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감기의 원인은 거의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찬 공기 때문에 걸리는 것이 아니고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에 의해 전염됩니다. 감기 증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모두 200여종에 달하므로 건강한 아이도 최소한 1년에 6회 정도는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즉시 소아과 의사에게 보여야 합니다.

- 호흡이 곤란하거나 콧속을 깨끗이 하여도 호흡 곤란이 계속된다.
- 매우 아파 보인다.


*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조속한 시일 내에 소아과 의사에게 보입니다.

- 3일 넘게 열이 지속되고 있다.
- 콧물이 10일 넘게 지속되고 있다.
- 콧물이 누렇게 변하고 진해진 지
- 24시간 이상 경과했다.
- 코밑이 헐고 아프다.
- 눈에 누런 눈곱이 끼거나 분비물이 많다.
- 아이가 젖병이나 엄마 젖꼭지를 잘 빨지 못한다.
- 귀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한다.
- 목구멍이 많이 부었다.
- 아이의 증상이 점점 심해진다고 느껴진다.
- 그밖에 관련된 의문 사항이 있다.

감기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정보들 감기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왔다고 해서 감기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감기 바이러스의 세력을 물리쳐 이기면 감기 증상 없이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나 유아는 몸의 저항력이 약하므로 감기에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3~4세 경부터는 집단생활을 시작하여 많은 바이러스와 만나게 되므로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아이들은 수 차례 감기에 걸림으로써 조금씩 면역을 만들어가고, 몸도 튼튼해지게 됩니다.


감기는 한번 걸린 바이러스에는 다시 걸리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릴 때마다 그 원인이 되었던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몸안에 생기기 때문입니다. 감기의 증상이 다양한 이유들 감기(호흡기 상기도 감염)는 콧속과 목구멍에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걸리는 병입니다. 그런데 재채기, 콧물, 코 막힘, 목의 통증, 기침 등 코와 목에 나타나는 증상뿐만 아니라  발열, 구토, 설사, 복통, 관절통, 권태감 등도 동반합니다. 어린이의 경우는 발진이나 눈곱이 생기기도 합니다.

감기의 증상이 다양한 것은 감기 바이러스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기침, 코 막힘 등 주로 호흡기에 증상을 나타내는 바이러스가 있는가 하면 복통, 구토, 설사 등 소화기에 증상을 초래하는 바이러스도 있습니다.

같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라도 열이 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목의 통증이나 기침을 호소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것은 바이러스에 감염될 당시의 몸 상태나 몸의 약점, 감염된 계절 등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 혹은 심각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감기의 대표격인 인플루엔자는 고열이 지속되는 등 증상이 심각할 수 있으므로 감기라고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 어떤 경우에 감기를 의심할 수 있나요?

-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힐 경우
- 열이 나고 목이 아프다고 하는 경우


* 감기에 걸리면 어떻게 아픈가요?

- 감기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수 일로 감기에 걸린 사람
- 옆에서 놀거나 감기가 유행할 때
- 사람 많은 장소로 외출하면 대체로 1~3일 후에 콧물, 코 막힘, 재채기, 기침, 미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점차 기침이나 콧물이 심해지고 열이 오르며 설사나 구토를 하는 등 코나 목 이외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감기 기운이 가장 심한 순간은, 몸이 감기 바이러스와 싸워 항체를 만드는 시기입니다. 열은 대개 3일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열이 가라앉으면 코와 목구멍의 증상은 1주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그러나 기침은 2~4주까지 계속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