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알려드립니다.

소아폐렴

작성일22-08-11 15:57 조회2,070회 댓글0건

본문

폐렴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어느덧 일교차가 심해지고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져 감기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공기가 건조해지면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은 검기나 기관지염 폐렴 등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폐렴이 무엇인가요?

폐렴은 한쪽 또는 양쪽 폐가 미생물에 감염되는 병이며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은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입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는 바이러스성 폐렴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폐렴을 일으키는 병원균은 무엇인가요?

여러 종류의 미생물 병원균이 폐에 감염을 일으킵니다. 주로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등이 원인이 되곤 합니다. 환아의 연령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폐렴에 걸리는 경향이 있지만, 소아는 보통 바이러스성 폐렴에 걸립니다.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로는 아데노 바이러스, 라이노 바이러스, 인플루엔자(독감) 바이러스, 레스퍼리토리신시티알(RSV)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후두염의 원인)등이 있습니다.



폐렴은 어떻게 퍼지나요?

폐렴을 일으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전염될 수 있으며 환자의 코나 입안의 점액, 분비물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특히 환자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기침, 재채기, 같은 컵이나 식기에 음료수나 음식물 나눠먹기, 기침이나 코를 푼 휴지나 손수건 등을 통해 전파됩니다.


폐렴에 걸리면 어떻게 되나요?

* 폐에 감염이 일어나면 기관지, 작은 기도에 염증이 생기며 이로 인해 기관지 내경이 좁아지고 그 안의 점액이 점점 끈적해집니다.
* 이러한 병변들이 진행되면 결국 기도를 막아 산소를 필요로 하는 우리 몸에 공기를 공급하지 못하게 됩니다.
* 폐렴은 폐의 한쪽 부분(엽)만 침범할 수도 있고 폐 전체에 모두 침범할 수 도 있습니다.
* 의사는 진찰이나 검사를 통해 폐렴을 진단합니다. 때로는 혈액검사를 통해 폐렴의 원인이 바이러스인지 세균인지를 판단합니다.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폐렴을 확진 할 수 있으며 폐에 물이 찬 것을 관찰 할 수 잇습니다. 
* 폐렴은 흔히 2-3일 정도 상기도 감염(예를 들어 코 감기나 목 감기, 또는 독감)과 같은 병으로 시작됩니다.
 

폐렴의 치료방법

항생제를 사용할 수 없던 시절에는 세균성 폐렴이 매우 치명적인 병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24~48시간 이내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세균성 폐렴의 경우 입원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적절한 검사와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증상이 2~4주쯤 지속됩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에 걸린 대부분의 아이들은 집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성 폐렴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독감), RS 바이러스, 아테노 바이러스, 사스(SARS)라고 부르는 급성중증 호흡기 증후군을 일으키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경우에는 위중한 경과를 보이며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홈케어 방법

해열제
일반적인 열에는 타이레놀을 사용합니다. 4∼6시간마다 줄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가슴의 통증에도 효과적입니다.

금연
담배 연기는 기침을 악화시키고 더 오래 가게 합니다. 아이의 주변에서는 누구도 담배를 피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과 습도 조절

기침 발작은 기도 안에서 끈적거리는 가래가 분비되어 일어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기도가 이완되고 가래가 묽어집니다. 따뜻한 습기를 들이마시는 것도 기도를 이완시키고 가래를 묽게 해주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의 코와 입 근처에 따뜻한 습기를 머금은 천을 대주는 것이 한 방법입니다.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가습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