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알려드립니다.

아토피

작성일22-08-11 15:58 조회2,871회 댓글0건

본문

아토피란 무엇일까요?

영아습진 또는 알레르기성 습진이라고도 불리는 아토피 피부염은 영아에게 있어 가장 흔한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아토피(atopy)란 용어는 ‘이상한’ 또는 ‘부적절한’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확실히 규명된 바가 없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재발성 만성 피부염이며, 나이에 따라 특징적인 형태와 분포를 보입니다. 가족 가운데 천식 혹은 꽃가루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이 있으면 아이가 아토피 피부를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인이 되는 물질과 자주 접촉하면 더욱 심해지며, 아토피 피부를 갖고 있는 아이 중 30%는 음식으로 인해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된다고 합니다.

만일 어떤 특정 음식(우유, 계란, 땅콩버터)이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킨다고 생각되면 2주간 이런 음식을 피한 후 다시 한번 먹여봅니다. 만일 이 음식이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시키는 원인이라면 먹고 난 뒤 가려워지고 2시간 내에 습진이 나타날 것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의 만성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영유아에 자주 발생합니다. 대부분 걷기 시작하면서 없어지지만 성인까지 지속되기도 하며 증상이 좋아졌다가 악화되었다하는 상황이 반복되어 엄마를 힘들게 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즉시 소아과 의사에게 보여야 합니다.
피부에 이차 세균감염이 있고 열이 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24시간 내에 소아과 의사에게 보입니다.
피부가 벗겨지고 피가 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조속한 시일 내에 소아과 의사에게 보입니다.
치료를 시작한 지 7일이 지나도 피부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
가려워서 잠을 자지 못한다.


어떤 경우에 아토피 피부염을 의심하나요?
* 붉고 몹시 가려운 발진이 피부에 나타나는 경우
* 뺨에서 시작해 관절이 접히는 부분(팔꿈치, 손목, 무릎)에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

아토피 피부염에 걸리면 어떻게 아픈가요?
* 피부의 각질층이 파괴되어 피부는 보습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세균이나 화학물질의 침투가 쉽게 이루어지므로 발열과 발적, 부종이 생기거나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 구진이나 농포를 가진 발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 발진 중 일부는 터지면서 궤양을 형성하고 진물을 배출합니다.
* 피부의 각질층이 고기비늘처럼 떨어져 나가는 인설 현상이 발생합니다.
* 주름이 많아지는 경우도 있고 피부가 쭈글쭈글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및 홈케어

스테로이드 크림
* 주된 치료제입니다. 습진이 악화되면 여러 번 바르도록 합니다. 발진이 악화되면 2주간 하루 1회씩 발라주고 이후에는 가려움증이 있는 곳에 즉시 발라줍니다.
피부 보습
* 매일 10분간 목욕을 시킵니다. 수분을 충분히 머금은 피부는 덜 가렵습니다. 습진은 비누에 민감하기 때문에 비누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보습비누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 습진이 있는 아이들은 항상 피부가 건조합니다. 그러므로 목욕한 후 습기가 마르기 전에 보습 크림을 발라서 습기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주의할 점

* 모직 섬유나 거친 천으로 만든 옷들은 습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순면으로 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 습진을 악화시키는 요소인 열, 추위, 건조한 공기 등을 피해야 합니다. 거품비누는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풀밭에서 놀지 않도록 합니다.
* 의류에 세제가 남아 있으면 피부를 자극하므로 빨래할 때 충분히 헹궈줍니다. 표백제나 섬유린스는 자극이 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 청소는 매일 청소기로 깨끗이 해주고, 진드기가 번식하지 않도록 창문을 자주 열어 방의 공기를 환기시켜 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