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알려드립니다.

소아 간질(뇌전증)

작성일22-08-11 15:59 조회796회 댓글0건

본문

간질이 무엇인가요?

간질은 돌발적 행동 같은 특이한 증세 때문에 옛날에는 영혼에 문제가 생긴 정신적 질병으로 간주해 왔습니다. 그러나 간질은 정신병이 아닙니다. 간질 발작 시 나타나는 현상이 일부 정신병의 증상과 유사한 점이 없지 않으나 발생 이유나 증상의 특성으로 볼 때 뇌의 손상에 의한 발작성 뇌 기능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아간질의 경우

간질을 발생 연령별로 분석해 볼 때 성인보다 소아에서 발생한 비율이 3∼4배 높습니다. 특히 2세 이하의 영유아에서 가장 잘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직 간질의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지만, 전염성도 없으며 유전성도 없습니다. 하지만 엄마나 아빠 형제들 가운데 간질이 있다면 전혀 없는 경우보다는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소아의 뇌는 발달해 가는 과정에 있으므로 행태학적으로나 생리학적으로 조절 기능이 미숙한 상태에 있습니다. 그 때문에 사소한 유발 원인에 의하여 발작이 쉽게 발생하며, 연령에 따라 발작의 행태와 원인이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조속한 시일 내에 소아과 의사에게 보입니다.

경련이 15분 넘게 지속된다.
다른 가족에게 열을 동반하지 않는 경련이 있었다.
경련이 반복된다.
경련 후 의식이 명료하지 못하다.

어떤 경우에 간질을 의심하나요?
아이가 발작을 일으켰을 때


간질에 걸리면 어떻게 아픈가요?

일반적으로 간질 발작이 일어나면 의식을 잃고 몸을 떨고, 소변을 보기도 합니다. 이런 발작은 보통 수 분 동안 지속되며 발작이 멈춘 후에 아이는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 기억을 못하고 졸려 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낮잠을 자는 것처럼 한 곳을 응시하기도 하고 몸의 한 부분을 반복적으로 구부리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발작은 경고 없이 일어나는데 일부의 경우 비디오게임을 하거나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을 때 일어나기도 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뇌의 구조(뇌 전산화 단층 촬영)와 뇌파를 측정하는 검사와 혈청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런 검사를 통해 환자가 앞으로 더 발작을 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