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모 칼럼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알려드립니다.

아이에게 TV 제대로 보여주기

작성일22-08-11 16:09 조회1,322회 댓글0건

본문

TV는 교육 수단이자 오락수단입니다
텔레비전을 통해서 취학 전의 아이들은 글을 배우기도 하고, 학교에 다니는 자녀들은 자연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야생의 생활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렇듯 TV는 분명이 아이들에게 훌륭한 교육 수단과 오락 수단임에는 틀림없지만, 이런 많은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TV 시청은 해로울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악영향
아이들은 텔레비전을 보고 폭력적인 행동을 흉내내기 쉽습니다. 텔레비전에서의 폭력은 재미있고, 원하는 것을 쉽고 효과적으로 얻는 방법으로 묘사되고 있으며, 게다가 그 폭력은 어린이들이 닮고 싶어하는 '좋은 사람들'에 의해서 행해지기 때문입니다.
 
TV에서의 '폭력은 모방'의 유혹뿐만 아니라 '구속에서의 해방'을 의미합니다. 부모들에게서 폭력은 나쁜 것이라고 배운 아이들은, TV에서 '좋은 사람'이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 폭력을 '해도 괜찮은 일'로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이런 폭력이 나쁜 사람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더라도 TV 속에서 폭력으로 인해 벌을 받는 일은 드뭅니다.
 
이렇게 텔레비전을 통해 아이들에게 심어진 폭력의 이미지는 우리 아이들을 나약하게 만듭니다.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2-7세 사이의 어린이들은 TV에서 본 괴물에 대한 깊은 공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 괴물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고 어른들이 아무리 설득한다해도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현실과 공상의 구분을 할 수 없습니다.
 
한편 8-12세 사이의 어린이들에게는 영화나 뉴스 혹은 재연 프로그램에서 등장하는 폭력, 자연 재해 등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어느 정도 이성적이기 때문에 부모들이나 어른들이 정성스럽고 차분하게 설명만 해준다면 두려움은 완화됩니다.
 
지나친 TV 시청과 비만은 중요한 연관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TV 시청을 하는 동안 어린이들은 움직이지 않고, 무엇인가를 먹고 있게 됩니다. 그리고 TV에서는 건강에 좋지 않은 과자나 음료수에 대한 광고가 끊임없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군것질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설령 교육 방송이라고 할지라도 하루에 4시간 이상 본다면 아이들의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 시간 동안 아이들은 운동은 물론이고, 다른 어떤 활동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에게 텔레비전을 제대로 보여주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 TV 시청 시간 제한
아이들이 하루에 몇 시간이나 TV 앞에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하며, 이 시간을 줄이는데 망설여서는 안됩니다. 권장 TV 시청 시간은 하루 최대 1-2시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가정에서 TV의 영향을 최소화
가족이 모여서 식사하는 시간에는 TV를 꺼야 합니다. 또한 가정에서는 대화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두도록 합시다. TV가 중심이 되어 있는 거실의 가구배치를 바꾸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TV를 각자의 침실에 두는 것은 가족 개개인을 고립시키고 가족간의 활동을 최소화한다는 사실을 명심합시다.
 
․ 아이들에게 보여줄 프로그램을 미리 선정
영화를 고르듯 미리 아이들에게 보여줄 프로그램을 선정하도록 합시다. 또한 프로그램의 연령별 등급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미리 선정한 프로그램만 본 뒤에는 TV를 끄고 프로그램에 대한 대화를 하도록 시도해 봅시다.
 
․ 아이들에게 TV 시청을 상(칭찬)이나 벌(꾸중)로 이용하지 말 것
아이들에게 TV를 못보게하는 벌을 주거나, TV를 보게 해주는 상을 주면 아이들은 TV를 굉장히 한정적이고 중요한 대상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아이는 TV에 더 집착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TV에 대한 의존 정도를 심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 아이들과 같이 TV 시청하기
자녀들이 시청한 TV 내용으로 인해 혼란스러움을 느끼지 않도록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는 부모가 충분히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 TV 시청 대용품을 찾을 것
실내나 실외에서 다양한 게임이나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가족이 다같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더욱 유익한 것입니다. 책을 함께 읽는 것도 좋으며, 교육적이면서도 재미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영화를 찾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TV 광고에 몰입하지 말 것
자녀들이 패스트푸드 음식이나 사탕, 장난감 등에 대한 광고를 무시할 수 있다고 기대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되도록 상업적인 광고를 보지 않도록 합시다. 자녀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건전한 소비자가 될 수 있게 도와줍시다.
 
․부모의 실천
부모가 지나치리만큼 오랜 시간 동안 TV시청을 하면서 자녀들이 자발적으로 TV시청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글쓴이
손영모 분당 네이브키즈연세소아과 대표원장
약력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 교수
국립보건원 호흡기바이러스과 과장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소아과 과장
1994년 국민포장 보건분야 발전 수상
2006년 국민포장 사회분야 발전 수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